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자동차 동향

[자동차 소식] 벤츠의 첫번째 전기 SUV EQC 400 공개

by 티노♪ 2018. 9. 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벤츠의 첫 SUV 전기차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티저 사진 및 추측성 기사로 궁금증을 유발한 벤츠의 첫 SUV 전기차가 공개됐습니다. 내연기관(엔진)이 전혀 없는 전기 SUV라는점, 그리고 전기차 전용 브랜드 EQ를 선보이는 점에서 주목할만 합니다.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4일(현지시각) 메르세데스 벤츠의 첫 번째 전기 SUV ‘EQC 400 4 Matic’이 공개됐죠. 벤츠가 전기차 서브 브랜드 ‘EQ’의 첫 번째 모델로 2019년 정식 출시된다고 합니다.







<외관>





외관은 GLC 클래스와 비슷해 보이고 그릴에 벤츠 로고가 적용되어 있네요. BMW I시리즈 처럼 외관상 특이한 형상은 안보입니다.

그냥 전통적인 벤츠형상 입니다.

 전기차 답지 않게 프론트 그릴을 꽤 크게 적용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LED 헤드램프의 적용, 공기역학을 고려한 비스포크 방식의 휠을 적용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차체 및 배터리>




차체 바닥에는 384개의 배터리 셀로 구성된 리튬 이온 배터리는 80kWh 용량으로 유럽연비측정 방식(NEDC) 기준 280mile(약 450km)입니다. 전후방에 위치한 2개의 전기 모터는 408마력으로 최고 속도 180km/h, 0-100km/h 5.1초라고 하고 가벼운 하중에서 일상적인 주행을 할 때는 전방 모터만 사용하고 더 강력한 성능을 원할 때는 후방 모터를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급속 충전기의 경우 최대 110kW 전력을 처리하여 40분 만에 10%였던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은 2EA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기모터 2개가 앞, 뒤 차축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평소에는 앞쪽 전기모터가 주로 돌아가고, 뒤쪽은 가속시 혹은 네바퀴 모두 굴릴 경우에 작동한다고 합니다.







<실내>



차량 내부에는 긴 직사각형의 10.25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많은 차량에서 10인치 이상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고 있고, 이러한 흐름을 함께 따라가고 있는듯 합니다.



 또한 음성 제어 기능을 지원하는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MBUX는 지능형 음성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고 미래형 EQ전기 자동차의 고유 기능을 특징으로 하는 특수 EQ 그룹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EQ 전기차 시리즈를 위해 교통량, 경사도, 제한 속도 등을 분석해 효율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에코 어시스트 기능도 네비게이션에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충전 네트워크 IONITY>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충전 인프라도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충전 네크워크인 IONITY를 준비중이죠. 메르세데스 벤츠, BMW,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포드가 함께 구축하는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아이오니티(IONITY)’의 하이-파워 차징(HPC: High-Power Charging) 스테이션이 2020년까지 유럽 전역 400곳이 들어선다고 합니다. 



지난해 이미 시범 운영을 했고 올해 안으로 100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며 미국에서도 2019년까지 주요 도시, 고속도로에 290곳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운전모드>

 EQC는 다섯가지의 운전 모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차량마다 운전 모드 기능은 다 있으니 특별하진 않네요.

운전 모드는 COMFORT, ECO, MAX RANGE, SPORT, INDIVIDUAL이 있습니다.

 이 차량도 전기차 답게 하나의 페달(가속페달)만으로 운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닛산의 리프도 이러한 방식을 적용했고 기술타입이 유사한지는 다시 한번 확인 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격 및 기타>

2019년 첫 물량은 독일 브레멘 생산 라인에서 만들어지고 같은 해 중국에서도 생산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6개 생산 라인에서도 생산이 가능하다는 하며, 아직 판매가는 공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차량가는 높겠지만 여러가지 보조금 적용시 GLC라인과 비슷하지 않을까? 라고 추측해봅니다.

유럽 언론에서는 약 75000유로(한화로 9700만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네요.












<이전 포스팅_알기쉬운 자동차 이야기>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 에어백을 믿어도 될까?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 전기차의 단점은?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 수소차에 대한 오해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 크루즈 컨트롤의 발달과 자율주행자동차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 디젤 자동차 EURO 6 대응 그리고 요소수와 SCR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 자율 주행의 레벨과 미래 기술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잘찌그러지는 자동차

[알기 쉬운 자동차 이야기] EGR과 자동차 화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