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분석

리노 공업 종목 분석

by 티노♪ 2020. 3.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5G 및 전기차 그리고 의료 관련 분야에 연구개발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전 코스닥 주식은 아예 안보고 있어서 몰랐는데 아직까지 봤을땐 괜찮은 기업 같아서 한번 분석해봤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올랐으니 매수는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산업분석

 리노 공업은 반도체 테스트 소모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최근 상승추세로 예상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비메모리 시장과 5G 시장의 확대로 인한 수혜를 누리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테스트 소모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리노 공업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공정이 진행되면서 검사용핀은 미세해졌고 이 부분에서 기술적 우위를 가지게 된 기업입니다. 또한 신공장도 증설하여 의료부문 실적이 본격 반영 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고 이 부분도한 비메모리 이후 성장모멘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결과적으로 지금같은 대 폭락장에서도 주가가 떨어지지 않는다는점이 단점이면서도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만약 이런 폭락만 없었다면 엄청난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만 합니다.
주요 아이템으로는 Prove Head, 2차전지 Test Pin, 의료기기가 있습니다.


Prove Head

프로브 헤드에 대해 검색해보니 자료가 잘 없네요. 그래서 리노 공업에서 아래 내용을 가져 왔습니다.

최고의 가공기술과 설계를 바탕으로 개발된 Kelvin Probe head는 높은 수명과 최적화된 Kelvin contact으로 고 전류를 필요로 하는 wafer에 대응 가능합니다. 라고 나오네요.

Prove Head

 

 

Test Pin

Login Test Socket
Memory Test Socket

의료기기

반도체, 2차전지 관련 부품 뿐만 아니라 요좀 각광받는 의료기기쪽에서 연구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요즘 뜨는 산업은 다하고 있는것 같아요. 

의료기기

각 분야별 매출은 아래와 같습니다.

2차전지 테스트 소켓의 매출 비율이 높습니다.

테스트용 소켓은 소모성 부품이라 재고율도 낮고 거의 독과점입니다. 아이템도 괜찮아 보이네요.

그밖에 리노 핀 및 의료용품들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노 공업 매출 구성

 

 

기업 분석

 2015년 이후로 연간 매출액은 매년 증가중이며 YOY또한 10%를 넘기고 있습니다. 또한 10년 연속 매년 배당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기업 수익률 및 성장 모멘텀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2009년 263원이던 배당금이 2019년 현재 1200원으로 약 4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리노 공업 주가

 

 

외국인 지분은 38%입니다. (한도주식수는 발행주식수와 동일한 기업입니다.) 코스닥 기업치고는 외국인 지분율이 꽤 높은 편이네요.

 

 

주당 순이익

 

아직 기업 규모가 작다는걸 감안하더라도 주당순이익이 꽤 높은걸 알 수 있습니다.

PER값은 22정도 되며 영업이익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업 이익은 매년증가하고 있으며 상승곡선의 기울기는 커지고 있습니다.

ROE는 19%정도 유지하고 있네요.

부채비율은 18년까지는 8%대를 유지했고 2019년은 값이 없어서 직접 계산해보니 9%정도 되는군요.

 

 

리노 공업 재무제표

 

현금성 자산이 유동자산의 10%정도 차지 하고 있으며 비유동자산 보다는 유동자산이 많은걸 알 수 있습니다.

유동 자산에서는 채권, 현금성 자산 그리고 기타 금융자산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노 공업 PER, PBR

 

EPS, PER, PBR의 6년간 자료 입니다.

현재 주가 가치에 대한 판단 기준은 각자 생각해보시는걸 추천해봅니다.

 

리노 공업 배당률

 

좀 섣부른 판단일수도 있지만 이러한 상승세라면 배당률 수익도 높게 잡아 볼만해보입니다. 현재는 2%대지만 앞으로 성장가능성을 고려해본다면 배당금을 통한 수익도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 글도 추천합니다~:D
자율 주행차 관련주, 전망 분석

 

 

마무리

오랜만에 괜찮은 기업을 찾은것 같습니다. 제기준으로는요.

코스피 및 국제 정세가 안정화 된다면 거래를 고민해볼만하네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히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