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전망 및 관련주에 대해 한번 분석해봤습니다.
세계 각국 특히 미국, 중국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보급을 위해 국가적으로 많은 지원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자동차 회사에 IT 개발업체가 서로 힘을 합쳐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고 있죠.
특히 전기차, 자율주행차하면 현재 떠오르는 회사는 단 하나뿐입니다. 바로 테슬라입니다. 테슬라 자동차는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주가 상승부터 심상치 않습니다. 그리고 테슬라 모델 S를 구매하려면 1년을 기다리기도 했죠.
이러한 테슬라의 흐름을 반영하듯 고용도 많이 상승했습니다. 아마도 중국공장을 신설하면서 급격한 상승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사례만 봐도 사람들의 자율 자행 차에 대한 니즈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협력사와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에 대해 이야기하며 관련주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전망
현재 전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자율 주행 자동차는 운전자를 보조하고 있는 역할만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를 이야기할 때 ADAS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약자로서 말 그대로 향상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입니다. 아래 가트너의 자료에서 보이는 2018년~현재까지의 자율주행 차량의 대부분이 ADAS가 적용된 차량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자율 주행 차량의 모습은 현실과 조금 다르죠. 사람의 음석으로 모든걸 인지하고 직접 운전, 주차, 내비게이션 검색 등 사람의 관여가 전혀 없는 걸 상상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일 것 같네요.
하지만 이런 모습을 기대하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있지만 윤리, 보험 문제, 인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거든요. 이런 깊이 이야기는 나중에 하도록 하고 우리가 궁금한 건 자율주행차의 전망입니다. 저는 앞으로 자율주행차의 개발은 지속될 것이며 전망이 밝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친환경차보급과 5G의 이용과 함께 기술을 폭발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상용화는 개인용 자동차보다는 버스, 택시, 트럭 같은 공공 운송시설에 먼저 적용되며 향후 차량 공유화를 통한 일반 차량에도 적용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은 뭘까요?
저는 데이터 처리 기술, 영상 처리 장치, 센서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의 눈과 귀의 역할을 하는 센서의 가격과 정밀도가 중요하고 카메라를 통해 얻은 정보를 통해 차선과 주차선의 구분, 사람과 사물의 구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얻은 정보를 빨리 분석해서 판단을 내리는 데이터 처리 기술이 뒷받침되어줘야 하는 거죠. 그래서 세계 각국의 자율주행차 개발 업체에서 데이터를 축적하는 이유도 데이터 처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종목을 찾아보면 어떤 종목이 중요하고 앞으로 전망있을지 예측할 수 있겠죠?
관련주
1.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자동차용 반도체 팹리스 기업으로 자동차 AVN(네비게이션)이나 스마트 기기 및 오디오, 카메라, 비디오에 사용되는 디지털 미디어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블랙바스 분야에서는 매출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이며 현대/기아차에 납품하고 아우디, 폭스바겐, 혼다, 재규어에도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1/23 최고가 11,700을 기점으로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평균 주가 변동과 비슷한 흐름을 따라가고 있고 외국인 지분율은 10%도 안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연결재무제표상으로 ROE는 꾸준한 상승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19년부터 반도체 분야의 상승 추세를 함께 따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은 지급하지만 거의 1%대로 배당금을 바라보고 투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이는 기업입니다.
2. 앤씨앤
CCTV, DVR 같은 카메라에 쓰이는 영상처리 칩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자율 자행 차량용 CPU인 알데바란을 개발했고 ADAS 알고리즘도 추가한 칩을 개발했다고 하여 자율주행 관련주에서 가장 먼저 언급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대장주로 여겨지고 있지만 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알고리즘도 어떤 회사의 테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었는지는 아직 확인이 안 되고 있습니다. 확인하는 대로 관련 정보를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월 초 3100원대의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지분은 거의 없으며 수익률이 낮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삼성과 협업도 했지만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게 좀 이상하네요.
배당은 따로 없으며 영업이익이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앤씨앤은 개발 중인 부품이나 산업영역은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재정상태가 너무 안 좋네요. 자율주행차의 대장주 역할을 하는 것 대비 기업의 재무는 조금 위태로워 보입니다.
3. 에스모
자회사인 엔디엠이라는 회사 덕분에 떠오르는 회사입니다. 엔디엠이라는 회사는 자율주행차량의 테스트를 담당하는 회사인데, 현재 세종, 제중서 시운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데이터 논리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많은 테스트 주행을 통해 많은 정보를 축적할수록 더욱 수준 높은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데이터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은 데이터 수집부터죠.
18년도 실적은 적자를 기록했지만 시가총액은 6160억 원가량되는 종목입니다.
에스모는 18년 이후로 지속적인 주가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CES에서 발표한 자율주행 택시로 인한 일시적 상승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고용불안, 수익률 하락 등 여러 악재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외국인 지분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스모는 2018년 적자를 기록했으며 2019년 분기 실적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루트원 투자조합의 차익실현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최대 주주의 이탈로 인해 다른 주주들도 매도를 하면서 하락된 것으로 보이고 투자금 확보를 위해 약 100억 원의 전환사채를 발행했습니다. 이로 인해 18년도 부채 비율이 상승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내비게이션과 차량용 블랙박스를 생산하는 업체고 ADAS도 개발하여 독일 완성차 업체로 납품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로 레이더쪽을 생산하고 있어서 자율주행관련주로 포함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내비게이션으로 시작해 2009년 블랙박스 시장에 진출한 회사 입니다. 2013년부터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스마트/자율주행차 관련 제품을 생산 중이며 자율주행과 관련된 부품을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고객사입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BMW, 아우디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네요.
이 기업은 투자 시 심히 고민을 많이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부채비율이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다시 감소하는 추세이고 ROE는 낮지만 꾸준히 +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진행하고 있는 산업분야가 최근에서야 상용화 되고 차량에 많이 적용되고 있어서 이제 수익이 나고 있는걸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분야지면 매출액 대비 순이익이 너무 적은점도 특이하네요. 투자시 직접 분석해보고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5. 칩스 앤 미디어
자동차의 GPU 및 ADAS를 개발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자율주행에서 중요한 2가지를 꼽으라면 영상처리기술, 데이터 처리기술입니다. 이 회사에서 개발하는 두 분야가 여기에 해당되며 시가총액은 711억으로 큰 규모는 아닙니다. 17년까지는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지만 18년부터는 흑자로 전환된 기업입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과거 주가가 크게 급등한 적이 있는데 소프트뱅크가 영국의 ARM을 인수했을 때 주가가 크게 급등했습니다.
2016년 말부터 주가가 떨어지긴 했지만 앞으로 좀 지켜볼만한 기업입니다. 왜냐하면 반도체 IP 업계는 로열티 부분에서 얻는 수익이 많은데 대체로 업력이 오래될수록 전체 매출에서 로열티 매출 부분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보기에는 성장이 미비하지만 길게 본다고 전망이 좋은 회사입니다. 또한 ADAS와 같은 자율주행차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를 개발함으로써 향후 데이터 축척 시 크게 성정 할 여지가 있어 보이네요.
2017년은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지만 금방 반등하여 2019년에는 ROE가 14%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적당하고 금액은 소소하지만 배당금도 지급하네요. 괜찮게 보이는 기업이지만 아직 평단가가 제 예상 값보다는 조금 높아 보이네요.
정리
오늘은 자율주행차 산업의 전망 및 향후 어떻게 진행될지 이야기해봤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자율주행차의 개발 수준이 많이 뒤떨어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치적인 이유도 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자율주행차 산업의 전망은 밝아 보이며 투자가치는 충분해 보입니다.
물론 제가 작성한 자료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직접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작성된 자료입니다. 결국 투자의 선택은 개인의 몫이며 제 자료를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히히~
'재테크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쿼리인프라 종목 분석 (고배당주 SOC 사업) (2) | 2020.05.25 |
---|---|
금 투자 방법 및 고려아연 주가 전망 (0) | 2020.04.01 |
5G 산업 관련주 RFHIC 분석 (0) | 2020.04.01 |
리노 공업 종목 분석 (2) | 2020.03.24 |
마스크 관련주 정리 (0) | 2020.03.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