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기초

해외 주식 거래 수수료, 최소 수수료

by 티노♪ 2020. 8. 25.
728x90
반응형

 

 

 최근 동학개미운동의 주역들이 미국 주식으로 많이 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자본주의의 상징과 같은 미국에서 하는 주식이라... 겁부터 나지만 지금같은 하락장이 다시오지 않을 기회라며 많은분들이 투자하고 있죠.

 해외 주식거래시 발생하는 세금은 크게 3가지 정도 있습니다. 환전할때 발생하는 환전수수료, 주식을 살때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 팔때 우리나라에 내는 양도세가 있죠. 이해를 돕고자 아래에 그림으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해외 주식 거래시 수수료

수수료 및 세금은 좀 더 세분화하면 더 많지만 큰 맥락으로 보면 3가지로 나눠집니다. 이제 각각 항목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보시죠.

 

 

 

 

환전, 환율우대

 해외 여행을 가보신 분들은 환전때문에 환율우대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환율은 네이버나 은행사이트에 들어가면 알수있으며 당연히 환율이 좋을때 환전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환전을 해보면 환율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이는 환전 수수료때문입니다. 환율을 기준으로 팔때, 살때의 가격이 결정되고 이 갭을 통해 환율우대라는 개념이 나오게 됩니다. 당연히 환율우대를 많이 받을 수록 저한테는 더 이익이겠죠?

 

달러 환율 <출처 : 네이버>

 

 

 미국 주식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전을 해야합니다. 물론 환전을 안하고 한화로 바로 거래하는시스템도 있지만 편리한만큼 환율이 유리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 증권사들은 앞다퉈 환율 우대 조건을 내걸며 신규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 환율 우대

 

 

 환율 우대 정책은 매번 변화하고 있고 증권사마다 다르기때문에 제가 지금 정리하는게 의미가 없어보였습니다. 거래수수료 및 최소수수료를 기준으로 증권사를 3~4개를 추려보시고 가입 조건이나 잔고, 주식 이체 등 다양한 조건을 확인해보시고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최근에 검토해본 증권사들의 환전 수수료 입니다. 저는 현재 한국투자증권을 사용하고 있고 그 기준으로 환전 수수료를 정리 했습니다. 물론 신규가입을 할 경우 더 좋은 조건으로 환전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도 추천합니다~:D
언컨택트주 단순히 테마주로 볼건 아니다

 

 

 

최소 수수료란?

 

주식 거래를 하다보면 최소수수료라는걸 자주 듣게 됩니다. 물론 최근에 거래하신분들은 못듣는경우도 많죠.

최소수수료는 거래마다 발생하는 금액으로 국가별로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래 자료는 미래에셋대우의 수수료 정책 자료 입니다. 

 제가 만약 베트남주식을 매매한다고 가정해보면 당연히 온라인 매매로 하니 매매대금의 0.4% 수수료와 최소수수료 700,000베트남달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미래에셋대우 수수료 현황 <출처 : 미래에셋대우>

 

네이버 환율에서 검색해보니 700000 베트남 달러가 대략 한화 35000원정도로 나오네요.

 

베트남달러 환율 < 출처 : 네이버 환율>

 

 

정리

1) 베트남 주식 10만원짜리를 10계약 매수 한다면

 - 발생 수수료 : 약 4만원 (0.4%에 대한 매수 수수료 0.4만원 + 최소 수수료3.584만원)

 - 사자마자 -4%의 손실이 발생

 

2) 베트남 주식 10만원짜리 주식을 분할로 10번 나눠 매수한다면

 - 발생 수수료 : 약 36.2만원 (0.4%에 대한 매수 수수료 0.4만원 + 최소 수수료35.84만원)

 - 사자마자 -36.2%의 손실이 발생

 

물론 2번 같은 상황은 사례 설명을 위해 극단적으로 제시한것이지만 주식 거래를 장기적으로 바라본다면 최소수수료도 반드시 고려해야합니다.

 

각 증권사에서는 예치금의 상승과 함께 국민들의 해외주식 매매 니즈를 고려하여 각종 수수료를 폐지하고 있으며 최소수수료도 포함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삼성증권도 최소 수수료를 폐지했다고 합니다.

 

 

삼성증권 최소수수료 폐지 기사 <출처 : 연합인포맥스>

 

 

"삼성증권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8월 1일부터 미국, 중국(선강퉁, 후강퉁), 홍콩, 일본에 대한 최소수수료를 폐지하기로 했다."

 

 이처럼 해외 주식에 대한 관심을 고려하여 증권사에서는 최소수수료를 폐지하고 있지만 아직 조건별로 최소수수료를 받고 있는 증권사도 다수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대신증권은 아래와 HTS거래가 아닌경우에는 최소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죠. 

 

 

대신 증권 수수료 현황 <출처 : 대신증권>

 미국 주식같은경우에는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투자하시는분이 많다고 봅니다. 매년 1000만원씩 투자한다고 가정시 10년, 20년 장기간으로 본다면 반드시 고려해야할 항목이라고 봅니다. 일부 지인들은 현재 사용하는 거래 어플이 익숙해서~라는 이유로 증권사를 유지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각종 증권사 hts나 어플이 많이 발전했고 과거에 안좋았던 어플이 현재는 더 좋은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최근의 상황을 살펴보시고 한번씩 거래증권사를 옮겨주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판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최소수수료가 없는 증권사를 한번 모아봤습니다. 물론 최근 정책의 변화나 여러 이유로 더 많은 증권사가 있겠지만 제가 검토했던 8월초 기준으로 리스트업한 증권사 입니다.

 

 

 

<최소수수료가 없는 증권사 모음>

 위의 최소수수료가 없는 증권사 리스트는 단순히 알파벳, 한글 순으로 정리한것이며 특별한 기준으로 우선순위별로 나열한게 아니니 참고 바랍니다. 

 

이 글도 추천합니다~:D
가치주와 주식 배당금

 

 

 

 

 

거래 수수료

 

위에서 말한 최저수수료에 대한 개념은 이해되셨죠? 최저수수료가 없는 증권사 기준으로 매매 수수료에 대해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신규 가입자에게 우대혜택을 적용하여 수수료가 저렴한 경우도 있으니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매수/매도를 구분한 이유는 증권사에 따라 매수/매도 수수료가 다른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매도 수수료를 굳이 눈여겨 볼 필요는 없습니다. 미국 주식은 장기 투자 개념으로 생각하는분들이 많기때문에 잦은 매수/매도를 진행하시진 않을거예요. 당연히 매수/매도 수수료가 낮을수록 좋겠죠? (키움증권이 엄청좋다! 아닙니다~ 신규 가입자에게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돈을 넣어주는곳도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개설하세요!!)

 

 

 

 

양도세

 양도세... 이제 정말 듣기만 해도 지긋지긋하네요. 우리나라는 소득에 대해서 모두 다 양도세를 냅니다. 심지어 손놓고 지켜보던 비트코인 마저도 양도세를 부과한다고 하고 있죠. 아무튼 미국에서 낸 수익에 대해서도 양도세는 부과됩니다. 

 해외주식은 연간 매매차익 250만원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분에 대해 22%의 양도소득세를 내야합니다.(의무) 그리고 배당금은 미국에서 15%제외하고 지급되므로 따로 세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국내 배당세금 15.4%)

 

 

 

 

마무리

 

 

<출처 : 뉴데일리 경제>

최근 많은 증권사에서 환전우대, 거래 수수료 우대 등을 제시하며 가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거래 금액이 클 경우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증권사에 해당 내용을 이야기하면 우대 조건을 적용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딜을 해보시는것도 좋을것같구요.

 만약 딜이 안된다면 다른 증권사로 옮겨보는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저도 최근 국내 주식을 매수 매도하며 증권사를 옮기고 있는데, 1달간 거래 수수료를 비교해보니 거의 12배정도 되더라구요. 수수료도 생각보다 큰 부분이므로 꼭 고려해보시고 투자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히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