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알기쉬운 자동차 이야기

수소자동차 넥쏘 장,단점(feat. 수리비용)

by 티노♪ 2019. 12. 5.
728x90
반응형

오늘은 수소차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수소가 어떻게 충전되고 

자동차가 어떻게 움직이고

수소가 어떻게 생산되는지는 다른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야기해보려는건 수소자동차를 구매하기전에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장단점을 알고 








1. 구매비용 및 중고차 가격 


넥쏘의 차량가격은 7,500만원 가량 되네요. 내,외장 컬러까지 특이한걸 선택하면 조금 더 올라가게 될거예요



출처 : 현대자동차(https://www.hyundai.com/)




 하지만 친환경차는 보조금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정부에서 주는 정부보조금, 그리고 지역의 세수나 정책에 따라 지급하는 지역보조금!!

정부보조금, 지역보조(변동가능)금을 받게 되면 서울 기준으로 3400만원까지 금액이 내려가게 됩니다.




이러한 정부 보조금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합니다.

한 예로 전기차(아이오닉, 니로)가 처음 나왔을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조금을 받고 구매할 수 있엇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보조금을 거의 못받고 구매하고 있죠.

수소차도 비슷한 추세로 가지않을까라고 조심스레 전망해봅니다.











2. 충전문제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가스 충전소가 몇갠지 알고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가스 충전소가 약 2500개 정도 됩니다.(LPG 충전소 : 2309개 CNG 충전소 : 205개)

<출처 : 공공데이터 포털(https://www.data.go.kr)>


수소차를 말하다가 갑자기 왜 가스충전소를 이야기하냐고 할 수도 있어요.

사고가 나서 가스차를 렌트하게 되면 충전소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험을 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전국에 2500개나 있는데도 말이죠....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중이거나 건설중인 수소 충전소는 총 24개입니다

2500개의 가스충전소도 부족하다 느끼는데, 24개의 수소 충전소가 적절한 수량 일까요?

아마도 충전을 하느라 몇십km를 이동해야할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수도권에 사는 분들중엔 충전문제때문에 수소차를 중고로 파는경우도 있다네요.



정부는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을 외치며 수소 로드맵을 발표 했습니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수소 충전소를 꾸준히 건설하여 2040년까지 1,200개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수소 충전소 14개에 비교한다면 폭발적인 증가는 맞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2500여개나 있는 가스 충전소 사례를 본다면 이것 또한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건설비용입니다. 주유소 주유구 하나 건설하는데 200~400만원 가량 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소 충전소 충전기 1개를 설치하는데 50억이 든다고 하네요.(출처 : 현대자동차 블로그)

그럼 대충 충전기기가 1개만 있는 1100개의 수소 충전소를 건설한다고 했을때 건설비용은???5조 5000억이라는 비용이 나오네요.

여기에 운영비, 부지 비용, 수리/보수를 위한 기기까지 합쳐진다면 그 금액은 엄청나게 증가하는거죠.










3. 수리비용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된 넥쏘가 사고가 났다는 기사를 본적 있을거예요.

 차라는게 타다보면 사고도 나고 수리도 하고 그러면서 타는거 아닐까요? 하지만 수소차의 부품가격을 본다면 절대 사고가 나면 안될것 같아요.

 많은 부품들이 일반차량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소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수소 연료 전지, 수소 저장장치등의 부품가격을 보면 엄청나더라구요

 연료전지 스택 컴플리트!! 쉽게 말해 연료전지 조립이 다된 완제품 정도로 생각하면 편할것 같은데요 이 부품의 가격이 6200만원입니다. 앞에서 말한 보조금 다 적용한 차량 가격이 3천만원댄데... 부품가격이 6200만원이면 쉽게 수리 할 수 있을까요?

 부품가격은 모비스 부품 정보 사이트에서 찾았고 이 금액자체가 오류일수도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출처 : 현대모비스 부품 정보(http://www.mobis.co.kr/customer/part-info/simple-search/price/index.do)>



 특이한점은 내연기관 차량에도 들어가는 AVN(네비게이션) 가격입니다. 넥쏘에 적용되는 AVN가격은 2,384,800원인데, 전 0이 하나 더 붙은줄 알았어요. 일반 차량의 AVN보다100만원 가량 차이나는걸 알 수 있습니다.

 (비교 대상 : 17년식 싼타페 AVN (가격 : 1,320,000원)


넥소 자체가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차량이 아니다보니 부품가가 상대적으로 일반 차량보다는 비싼것 같습니다.







4. 연비


 환경차를 구매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청정 에너지로 고효율(고연비)의 차량을 이용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효율이 좋은지 확인해보기 위해 싼타페와 넥소를 비교해봤어요.

 가솔린 SUV도 있다면 비교해보고 싶지만 동일회사 동급의 차량을 비교하다보니 싼타페와 넥쏘를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 디젤 싼타페 : 13.8km/l(공인연비), 1L당 1,365원인 연료 주입시 1km당 98.9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 수소차 넥소 : 96.2km/kg(공인연비), 1kg당 8,800원(언양 휴게소 기준)인 연료 주입시 1km당 91.5원


 수소차가 내연 기관 차량보다 좀 더 저렴한걸 알 수 있지만, 날씨나 주행 패턴등을 고려한다면 조금 더 달라질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추운 겨울에는 배터리 성능 저하로 인해 배터리 주변 발열 장치가 작동하게 되고 이 장치가 연비를 떨어트린다고 합니다. 스키장에서 스마트폰이 잘 꺼지는것과 비슷한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5. 안전

 수소 저장탱크 폭발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한적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수소차의 안전은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차vs차 ,차vs 구조물의 충돌에서 실내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차량이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여 실내 Safety Zone을 확보해야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소 저장탱크나 배터리 셀의 파손으로 인해 폭발이 발생한다면 인명피해는 피할수 없을겁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에서는 수소 저장 탱크는 총알도 뚫을 수 없는 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차량 충돌시 크럼프 존이 발생하게 되는게 수소저장탱크의 강도를 높게하면 이러한 존이 발생할 수가 없고 결국 충격이 실내로 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충돌에 관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친환경이라는 목표로 수소차를 개발중인 현대기아자동차 연구원분들 정말 존경합니다.

하지만 연료의 생산부터 연비, 안전성, 제조비용까지 생각한다면 향후 미래 전망도 어둡고 수익성도 떨어지는 수소차에 왜 매달리는건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