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전세보증보험 가입 조건 및 보증요율

by 티노♪ 2020. 3.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노입니다.
전세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부동산 제도라고 하죠? 나날이 오르는 집값때문에 내집 마련에 계속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저도 불과 1년전만해도 전세집에 살고 있었습니다. 전세집에 살면서 여러가지 불편한점이 있지만 가장 큰 불편함은 내돈을 과연 "제때" 돌려받을 수 있을까? 입니다.

 


물론 전세집을 구할때 등기부등본을 검색해서 담보대출이 있는지 보고 전세권설정, 확정일자받기, 전세보증보험가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항력을 설정합니다. 하지만 집주인이 전세 만기 후 돌려줄 돈이 없다고 해버리면 결국 세입자만 피해를 입는거죠. 그래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제도가 전세보증보험이고 오늘은 이것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전세보증보험이란?

 

쉽게 말해 전세계약종료 후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화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보험상품입니다. 전세금을 못받게 되면 기관에서 우선 전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반환하고 이후 기관은 집주인에게 돌려받게 되는 거죠. 

 

 

 

2) 가입기관

 

우리나라에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곳은 두군데가 있습니다.
- 주택도시보증공사(HUG)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SGI서울보증(SGI) : 전세금보장신용보험
두 보험 모두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근데 왜 서로 다른 기관에서 운영할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주택도시보증고사(HUG)는 가입조건이 까다로운 대신 보증료가 저렴하고 보증신청기간이 더 길다고 합니다. SGI서울 보증은 임대차계약서상의 임차보증금 전액이 가능하다고 하니 금액이 더 높은것 같네요.
자세한 차이점은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3) 가입조건

 

(1) 보증대상
보증대상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 주택만 가능합니다
(2)가입조건
가입조건은 HUG에서 가치고 왔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집주인의 동의가 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이후로 이 조항은 삭제되었고 현재는 집주인 동의 없이도 가입 가능합니다. 또한 보증금 한도도 5억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 조건

 

 

 

 

4) 보증한도 및 요율(이자)

 

 

 

 

 

5) 선순위설정 최고액 및 추정시가 확인방법

 

자격요건에 보시면 선순위설정 최고액, 추정시가에 대한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검색해본 결과를 추정시가는 주거형태에 따라 계산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선순위설정 최고액은 등기부등본상의 채무를 확인 후 산출하는 금액입니다. 사실 이부분은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도록 확인하셔야합니다. 이미 저당이 잡힌 주택이라면 당연히 대출금액은 줄어들수밖에 없고 더 나아가 전세금자체를 돌려받지 못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6) 구비서류

 

(1) 확정일자가 있는 임대차계약서
(2) 전입신고를 완료한 임차인의 주민등록등본
(3)임차목적물의 등기부등본(전입신구 이후 및 청약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분)
(4) 임대차사실확인서 및 전입세대 열람원(단독/다가구주택 및 주택 일부만 임차할 경우만 해당됨)

 

 

 

7) 보증료

SGI 전세금 보장 신용 보험

 

 

hug 보증료

 

 

 

hug 보증료 할인

 

 

hug 보증료 할인

 

 

8) 기타

 


전세보증보험료는 전액 일시납 또는 6개월 단위로도 분납이 가능하며 세액공제도 가능합니다. 또한 LTV(선순위채권+전세보증금)은 구간에 따라 보험료 할인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식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증보험은 보증서 발급일로부터 전세계약기간 만료 후 1개월가지도 가능하며 전세계약을 1년만 한 경우에도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1년계약인경우엔 전세 계약 기간의 절반이 지난 후에는 가입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히히~

 

반응형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텔과 아파트 비교  (0) 2020.03.07
주택 임대 사업자 등록 절차  (0) 2020.03.06
포레나 부산 덕천 분양  (0) 2020.03.04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0) 2020.03.02
부동산 경매 대출 비용 정리  (0) 2020.0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