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분석

네오팜 주가 분석

by 티노♪ 2020. 6.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노입니다.
오늘은 네오팜 기업의 주가 흐름 및 재무제표 그리고 BM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화장품 분야에 관심이 없다 보니 이런 기업이 있는 줄도 몰랐네요.
(폼클렌징부터 스킨로션까지 이니스프리를 사용하고, 써본 화장품 중 가장 비싼 게 면세점에서 산 클리니크 정도네요.)

화장품에 조금만 더 관심이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그럼 네오팜이라는 회사에 대해 먼저 조사해봤습니다.

 

 

네오팜 브랜드 "아토팜"

 

 

 

1. 기업분석

네오팜은 민감한 피부 및 병원용 기능성 화장품을 생산,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주변에 아기를 키우는 집이나 여드름이 심한 분들에게 여쭤보니 정말 다들 알고 계시더라고요. 네오팜이라는 회사는 몰라도 아토팜, 제로이드는 알고 계신 분이 많았습니다.

피부 장벽기능의 복원력이 우수한 세라마이드를 자체적으로 개발, 최적화를 하여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회사라고 합니다. 피부 관련 화합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지인 찬스 이용해 봤습니다.

 

 

좀 더 확실히 하고자 주변 지인중 친한 의사 친구들에게도 확인해보니 나름 검증되고 신뢰성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주가 분석을 떠나서 피부문제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은 한번 사용해보세요. 정말 좋은 제품 많다고 합니다.)

 

브랜드는 아토팜, 리얼베리어, 제로이드, 더마비 이렇게 크게 4개가 있습니다. 

각 브랜드별 생산 제품은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neopharm.co.kr/ko/brand/brand_atopalm.do

 

:: 피부과학의 선도기업, 네오팜 ::

 

www.neopharm.co.kr

 

 네오팜의 판매비중은 국내 비중이 많은 높은 편입니다. 물론 지금도 국내가 높습니다. 그래서 중국 시장에 2016년부터 진출을 준비했고 법인이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17년 중국발 사드 보복으로 인해 큰 성과를 얻을 수는 없었던 걸로 보입니다.

 

출처 : 네오팜 IR

하지만 최근에 또다시 중국 시장에 판매망을 구축해나가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지만 최근 코로나 사태로 큰 성과는 없는 걸로 보입니다.

 

네오팜 수출비중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해외 매출이 10%가 채 되지 않지만 꾸준한 상승이 이뤄지는 걸 알 수 있고 특히 아시아 지역이 높다는 점과 미국, 유럽도 수출된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화장품의 위상은 말 안 해도 다들 아실 테고 특히 중국의 성장은 2016년 싸드 보복 때문에 주춤했지만 2020년 코로나 사태만 잘 극복한다면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주가 흐름

 

 

 

 주가는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큰 하락이 있었지만 꾸준한 상승으로 현재(20.6/24) 시점으로 33600원까지 회복한 상태입니다. 크게 3년을 바라보면 큰 변화 없이 등락을 반복하는 기업으로 보여서 큰 매력이 없어 보입니다. 또한 조정으로 인해 최근에는 며칠째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네오팜의 하락 추세

 

하지만 전 이 부분은 투자에 더 매력적인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영업이익이 좋다는 점, 그리고 현재의 하락과 유동성 자금의 유입을 함께 놓고 보면 향후 큰 상승이 한번 더 있을 거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도 추천합니다~:D
- 주가 예측 기법 (차트 패턴 분석)

왜냐하면 뒤에서 설명할 재무항목에서 기업의 부채 및 영업이익을 확인해보면 절대 이러한 차트가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는 중국 및 외국 시장에 대한 성과가 아직 나오고 있지 않지만 중국시장이 제대로 성장만 한다면 주가 상승은 충분히 고려해볼 만하기 때문입니다.

 

3. 재무제표

가. PER

PER이 꾸준히 하락하여 현대 10.66(20년 1분기 기준)까지 하락한 상태입니다.

나. PBR

PBR은 1.95까지 떨어진 걸 볼 수 있네요.

 

PER, PBR

 

 

다. 매출액 및 ROE

 

매출액, 영업이익

ROE를 꾸준하게 20%대를 유지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라는 특수성이 있긴 하지만 제조업이라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상당히 좋은 수익을 가지고 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라. 부채율

부채도 20% 미만을 유지하며 전반적으로 건강한 재무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부채총계는 꾸준한 상승이 있긴 하지만 자산 증가를 통해 부채비율이 엄청 떨어진 걸 볼 수 있습니다. 

부채 항목도 확인해보니 매입채무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었고요.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배당이 없다는 점!

해당 기업은 기업의 성장을 통해 시세 차익을 통한 수익실현만 가능할 것 같아 조금 아쉽긴 하네요.

이 글도 추천합니다~:D
- 재무제표 보는 방법

 

 

 

4. 배당금

해당 기업은 앞서 말했듯이 배당금은 없습니다.

 

이 글도 추천합니다~:D

- 주식 배당금 (feat. 삼성전자 배당금)으로 수익 내기

- 주식 배당금 조회 방법 (feat. 삼성전자, 천일고속 배당금)

배당 항목이 없어서 다른 내용을 좀 더 다뤄 보겠습니다.

네오팜을 주의 깊게 본 이유는 기업의 특성 때문입니다. 물론 화장품 분야의 큰 거물 아모레퍼시픽과 코스맥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화장품 브랜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 코스맥스, 아모레 : 뷰티, 기능성

 - 네오팜 : 민감성 피부(치료용), 건강기능식품(성인용, 아동용)

 

1. 민감성 피부용 화장품

 어릴 때 여드름으로 고생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리고 최근 환경오염, 인스턴트식품으로 인해 태어날 때부터 아토 피를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도 있습니다. 보통 피부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자기 피부에 맞는 한 가지 제품만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다른 제품을 이용하다가도 금방 원래 제품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더라고요. 피부과 의사 말을 인용하자면 기능성(치료용) 화장품으로 피부를 치료한다는 건 피부의 pH 및 영양 공급의 균형을 맞춰주는 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른 화장품을 사용하게 되면 밸런스가 무너져서 다시 피부가 뒤집어진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기 시작한 환자는 쭉 그 제품만 사용하는 충성고객으로 될 확률이 높습니다.

 

 

2. 건강기능식품

 네오팜에서 판매하는 기능성 건강식품 중에는 어린아이용 제품 및 성인용 유산균 제품이 있습니다. 아직은 판매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지만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네오팜 건강식품

 

특히 장 트러블 = 피부 트러블이라는 공식이 있습니다. 장이 안 좋고 변비가 심한 사람들은 체내 독소(pH 불균형)로 인해 피부가 안 좋아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네오팜 유산균 제품

네오팜의 피부 기능성 화장품을 이용하는 충성고객들이 해당 제품도 함께 이용하는 경우도 많고 현재처럼 입소문이 많이 난다면 국내 점유율도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제가 이 회사를 선택한 2가지입니다.

 

1. 기업 비즈니스 모델

우황청심환, 가스활명수, 락토핏 등 질병에 대해 딱 떠오르는 약품이 있습니다. 네오팜도 피부질환에 사용되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이미 유치했고 해외(특히 아시아)에서도 분명히 통할 것이라고 봅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화장품은 더 이상 싼 화장품, 가성비 좋은 화장품에서 기능성, 고가 라인으로 고객들이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죠. 유럽/미국 시장을 진출한다면 전 50대 50이라고 하겠지만 유사한 피부특성을 가진 아시아인(특히 중국)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충성도 높은 고객만 유치한다면 금방 성장할 거라고 봅니다.

 

2. 건강한 재무 그리고 낮은 주가

높은 ROE, 낮은 부채율, 꾸준한 영업이익 상승 그리고 잇츠 한불이 최대주주라는 점에서 믿음이 갑니다.

그리고 낮은 주가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도 몇 가지 근거가 있지만 그중 하나가 19년 반기보고서를 보면 유상증자를 했는데 42,849원에 취득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dart

하지만 이 유상증자 자체는 긍정적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상증자 시점의 종가는 50,300원이었으며 재무상태도 건전했으며 부채로 인해 회사가 어렵지도 않았고 별다른 투자 계획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심스럽게 중국 법인의 재구축을 위한 투자 목적이 아니었을까..라고 생각해봅니다.

 

그 밖에도 PER(21), PBR(3.5), EPS(2,300)등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저평가되어 있다가 생각되어서 현재 하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매입하고 있습니다.

 

 

 

5. 이 회사도 추천

이 글도 추천합니다~:D
맥쿼리인프라 종목 분석 (고배당주 SOC 사업)

 

 

높은 배당으로 연금처럼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다면 맥쿼리 인프라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윗글도 한번 읽어주세요.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히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