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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종목분석

엔씨소프트 분석

by 티노♪ 2020.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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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티노스토리입니다.

이 글은 코로나로 인해 엄청난 폭락시점에 분석한 글이며 현재 시점에서는 당연한 소리만 하는걸로 들릴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저의 투자에 대한 기록 차원에서 남기는 글이며 정확한 예측을 한것도 있지만 아닌부분도 있습니다.

 

 

 

오늘은 연이은 주가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주가 흐름 및 재무제표 그리고 배당금에 대해 정리해본다. 그 전부터 사려고 했지만 미친듯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매수를 망설였던 종목 중 하나다.

 

 

 

1. 기업분석

엔씨소프트주식회사는 게임 개발, 제작을 담당하는 한국기반 회사다. 대표게임으로 리지니가 있으며 모바일 게임으로는 리니지m, 리지니 레드 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아이온, 블레이드앤 소울, 길드워 등이 있는데 자세한게는 모른다. 아무튼 리니지는 안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해본사람은 없다는 게임이다.

 

리니지 공성전

 

IR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리니지로 시작해서 리니지로 성장한다고 할 수 있는 기업이다. 물론 아이온이라는 게임이 2009년부터 흥행을 이끌어 가긴했지만 현재는 그 명성을 찾기 어렵다.

출처 : NC소프트 IR자료

NC소프트도 여러 게임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지만 메인은 리지니 1,2로 잡고 있는걸 알 수 있다. 사업 전략을 살펴보면 리니지 1,2 그리고 아이온, 블레이드 소울을 주축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매출액을 보면 리니지 1,2를 주축으로 가져가야할 것 같다.

 

NC소프트 개발 전략

<NC소프트 매출>

NC소프트의 매출을 보면 모바일비중이 점점 커지는걸 알 수 있다. 주변을 봐도 PC를 이용한 게임을 하는 사람은 이제 거의 없고 스트리밍 방송을 봐도 온라인 게임을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1Q20을 보면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확실히 느껴진다. 

또한 PC 대비 모바일의 매출액 비중도 눈여겨 볼만하다.

그리고 NC소프트는 대부분 MMORPG류의 게임이 많다. 이 점이 바로 충성고객을 이끌어내는 키포인트라고 본다.

불과 몇년전만해도 오프라인으로 즐길수 있는 게임(룰더 스카이, 심즈, 기타 스포츠게임)이나 단순한 게임(템플런, 코인 도저, 애니팡)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 5G의 도입, 고성능 스마트폰의 개발, 실시간 스트리밍 문화, 개인방송 문화를 통해 MMORPG가 PC에서 모바일로 넘어오고 있다. 그 자리를 NC소프트에서 개발된 게임들이 많이 차지하게 되면서 모바일시장이 급성장 한걸로 예상해본다.

 

 

따라서 아래 요소로 인해 향후 NC소프트의 성장여력이 충분하다고 예상한다.

1. 고성능 스마트폰, 5G, 개인 방송 문화(직장인 투잡) 확산

2. PC에서 모바일로 인동하는 게임 유저 발생

3. MMORPG게임을 통한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4. 레벨업, 길드 문화를 그대로 모바일로 가져오면서 현질 유도

 

 

2. 주가흐름

엔씨소프트의 가격은 꾸준히 상승했고 최근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항상 지금이 고점이라는 말이 나오는 종목이기도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도 일부 동의한다. 왜냐하면 리니지라는 게임을 해봤음에도 불구하고 PER를 얼마나 적용해야할지 감이 안잡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현재 주가는 2019년도와 거의 유사하다. 그래서 망설임 없이 분할 매수를 진행했다. 한 주가격이 낮은 종목은 아니다보니 하루에 1~2주로 나눠서 매수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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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무제표

가. 주요지표

나. 부채비율

부채비율

NC소프트의 부채비율이 2019년 상승한걸 알 수 있는데 장기차입금 2500억으로 인한걸로 보여진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영업 이익을 발생했고 현금성 자산이 1조 6000억이라는걸 감안해본다면 큰 문제는 아닌걸로 보여진다.

 

다. 비용

출처 : nc소프트

비용부분을 확인해보면 대부분이 인건비에 해당한다. 물론 광고를 통한 마케팅 비용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는다. 4Q19에 인건비 상승 사유도 리지니2m의 흥행으로 인한 성과급 지급으로 인한 일시적 상승으로 보면된다. 모바일 게임산업이 매력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효자 게임을 하나 만들어두면 큰 비용들게 많지 않기때문이다. 기껏해봐야 서버확장비 정도일것이다.

 

라. 경쟁사

 

마. 리스크

리스크 없는 투자 종목이 있을까마는 NC소프트도 굵직한 리스트항목이 몇가지 있다.

 

1. 신작게임의 연이은 실패

nc소프트 = 리니지라고 생각할정도로 리니지를 빼면 떠오르는 게임이 없다. 그도 그럴것이 신작 게임마다 연이은 실패, 저조한 흥행때문이다.

엔씨소프트 성장률

신작출시에 대한 기대로 인한 상승은 있지만 그 상승을 꾸준히 이어가진 못하고 있다. 결국 리니지뿐인것이다.

 

2.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파이 싸움

 최근 모바일게임이 흥한다고 모든 게임회사가 모바일에 집중하는건 아니다. 게임사마다 주력분야가 다르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는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다. 결국 게임사마다 우세가 예상되는 부분에 투자를 하며 수익과 손실을 반복하게 되는것이다.

 

3. 게임산업의 규제

정부 및 일부 단체에서는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폭력성, 사행성, 남여분열조장 등 다양한 이유로 규제를 요청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무분별한 과금, 학업방해등도 주된 이유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국민 청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관련 국민청원

답변까지는 진행되지 않았지만 게임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게임이라는 컨텐츠가 없어진다고는 보지 않는다. 하지만 게임회사는 게임 유저를 자극하여 과금을 통한 수익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국민 분위기가 게임 = 사행성 조장으로 이어진다면 수익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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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당금

엔씨소프트 배당은 연배당이며 배당률이 그리 높진 않습니다.

nc소프트 배당금

고배당을 노리며 투자하기에는 부족하지면 시세차익을 고려한다면 매력적인 투자종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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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 회사도 추천

제가 NC소프트를 좋아하는 이유를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리니지는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라고 봅니다. 아이템 하나로 실제로 만나서 싸우기도 하고(현피) 조폭들의 자금확보를 위한 수단으로도 이용하며 게임에서 만난사람들이 10년이 넘도록 오프라인 모임도 가지는 곳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현실과 유사한 게임 공간때문이며 이게 가장 큰 중독요소라고 봅니다. 제가 KT&G를 투자하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중독성입니다. 건강을 무시하고 사는 사람이 없고, 담배를 쉽게 끊는 사람이 없기때문입니다. 저는 이 리니지라는 게임도 비슷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실제로도 그런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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